1.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전 공 | 관련학부(전공) |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 표시과목 |
---|---|---|---|
교육학 | 교육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평가, 교육사회학, 교육행정, 학교-학급경영, 학교상담론, 교육공학, 평생교육, 교사론, 교육사(한국교육사 포함), 교육조직 관리론, 교육경제론, 교육정책론, 비교교육학, 교육연구방법 | 교육학 |
상담심리 교 육 |
교육학, 심리학 및 관련되는 학부 (전공,학과) |
상담이론, 생활지도, 심리검사, 발달심리학, 집단상담, 진로상담, 심리치료, 청소년심리, 상담실습, 학교사회사업, 이상심리, 사회심리학, 학습심리, 성격심리, 특수아 지도와 상담, 교육심리학, 학습상담, 비행 및 부적응상담 | 상담 |
국어교육 | 국어교육, 국어국문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1)국어교육론 (2)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3)국문학개론, 국문학사 (4)문학교육론(소설교육론 또는 시가교육론, 또는 희곡교육론, 또는 수필교육론) (5)의사소통교육론(표현교육론, 이해교육론) |
국어 |
영어교육 | 영어교육, 영어영문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 또는 외국어교육론),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영어문법(또는 영어문법지도법), 영어회화(또는 실용영어, 또는 영어말하기지도법), 영어작문(또는 영어쓰기지도법), 영어독해(또는 영어읽기지도법), 영어음성음운론, 영미문화 | 영어 |
수학교육 | 수학교육, 수학, 전산통계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수학교육론, 정수론, 복소해석학,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기하학일반, 위상수학, 확률 및 통계, 조합 및 그래프이론 | 수학 |
체육교육 | 체육교육, 체육학, 무용(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 체육교육론, 체육사?철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체육측정 평가, 건강교육, 무용교육, 운동실기, 특수체육, 운동학습및 심리, 여가레크리에이션 | 체육 |
[별표 2] 영역별 교직과목의 교수요목
영역 | 교과목 | 기본교수요목 |
---|---|---|
교직이론 | 1) 교육학개론 |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 |
3) 교육과정 | 교육과정 이론의 현장적용과 그에 따른 현실적 문제 등의 해결에 중점을 둔다. | |
4) 교육평가 | 교육평가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제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
5)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교육 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둔다. | |
6) 교육심리 | 아동발달, 인지과학, 학습, 성격 및 사회성에 대한 연구내용과 교육적 시사점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
7) 교육사회 |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 | |
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경영이론을 교육 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상황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 |
9) 생활지도 및 상담 | 상담의 이론 및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방안, 그리고 생활지도의 실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
10) 교수학습지도 실기 |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 교수학습 과정의 설계 및 운영능력을 키울 수 있기 위한 실습 중심의 활동에 역점을 둔다. | |
11) 교육연구법 | 연구방법의 이론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독립적 연구자로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
교직소양 | 1)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여러 영역 등을 이해하고, 각 영역별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
2) 현장교육실무 |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소개하고, 관련 업무수행 능력의 배양을 위한 실제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 |
교육실습 | 1)학교현장실습 | 학교현장에 파견되어 담당교수와 현장교사의 지도 아래 교실 수업 및 현장 실무를 수행하는 경험을 통해 현장 능력을 배양한다. |
2)교육봉사 1, 2 |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미완성된 전문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적 필요를 채워주는 활동을 통해 교사로서의 소명 의식을 고양한다. |
[별표 3]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 이수과목
구분 | 이수영역 또는 과목 | 이수학점 |
---|---|---|
필수 | 심리검사, 성격심리, 발달심리,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 실제 | 14학점이상 (7과목이상)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선 택 | 아동발달, 이상심리, 학습심리, 행동수정, 생활지도연구, 청년발달, 영재아상담, 학습부진아, 시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학교심리, 적응심리, 사이버상담, 성상담, 학습상담, 인지심리, 심리학개론, 사회심리, 생리(생물)심리, 인간관계론, 특수교육학개론, 학교부적응상담 | 4학점이상 (2과목이상) |
비고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학점(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나, 2종 이상의 사례연구ㆍ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 과목당 학점은 2학점으로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