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육대학원 교과과정

1.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전 공 관련학부(전공)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표시과목
교육학 교육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평가, 교육사회학, 교육행정, 학교-학급경영, 학교상담론, 교육공학, 평생교육, 교사론, 교육사(한국교육사 포함), 교육조직 관리론, 교육경제론, 교육정책론, 비교교육학, 교육연구방법 교육학
상담심리
교 육
교육학, 심리학
및 관련되는 학부
(전공,학과)
상담이론, 생활지도, 심리검사, 발달심리학, 집단상담, 진로상담, 심리치료, 청소년심리, 상담실습, 학교사회사업, 이상심리, 사회심리학, 학습심리, 성격심리, 특수아 지도와 상담, 교육심리학, 학습상담, 비행 및 부적응상담 상담
국어교육 국어교육, 국어국문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1)국어교육론
(2)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3)국문학개론, 국문학사
(4)문학교육론(소설교육론 또는 시가교육론, 또는 희곡교육론, 또는 수필교육론)
(5)의사소통교육론(표현교육론, 이해교육론)
국어
영어교육 영어교육, 영어영문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 또는 외국어교육론),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영어문법(또는 영어문법지도법), 영어회화(또는 실용영어, 또는 영어말하기지도법), 영어작문(또는 영어쓰기지도법), 영어독해(또는 영어읽기지도법), 영어음성음운론, 영미문화 영어
수학교육 수학교육, 수학, 전산통계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수학교육론, 정수론, 복소해석학,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기하학일반, 위상수학, 확률 및 통계, 조합 및 그래프이론 수학
체육교육 체육교육, 체육학, 무용(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학과) 체육교육론, 체육사?철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체육측정 평가, 건강교육, 무용교육, 운동실기, 특수체육, 운동학습및 심리, 여가레크리에이션 체육
 

[별표 2] 영역별 교직과목의 교수요목

영역별 교직과목의 교수요목
영역 교과목 기본교수요목
교직이론 1) 교육학개론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3) 교육과정 교육과정 이론의 현장적용과 그에 따른 현실적 문제 등의 해결에 중점을 둔다.
4) 교육평가 교육평가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제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5)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교육 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둔다.
6) 교육심리 아동발달, 인지과학, 학습, 성격 및 사회성에 대한 연구내용과 교육적 시사점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7)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
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경영이론을 교육 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상황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9) 생활지도 및 상담 상담의 이론 및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방안, 그리고 생활지도의 실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10) 교수학습지도 실기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 교수학습 과정의 설계 및 운영능력을 키울 수 있기 위한 실습 중심의 활동에 역점을 둔다.
11) 교육연구법 연구방법의 이론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독립적 연구자로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교직소양 1)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여러 영역 등을 이해하고, 각 영역별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2) 현장교육실무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소개하고, 관련 업무수행 능력의 배양을 위한 실제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교육실습 1)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에 파견되어 담당교수와 현장교사의 지도 아래 교실 수업 및 현장 실무를 수행하는 경험을 통해 현장 능력을 배양한다.
2)교육봉사 1, 2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미완성된 전문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적 필요를 채워주는 활동을 통해 교사로서의 소명 의식을 고양한다.
 

[별표 3]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 이수과목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 이수과목
구분 이수영역 또는 과목 이수학점
필수 심리검사, 성격심리, 발달심리,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 실제 14학점이상
(7과목이상)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선 택 아동발달, 이상심리, 학습심리, 행동수정, 생활지도연구, 청년발달, 영재아상담, 학습부진아, 시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학교심리, 적응심리, 사이버상담, 성상담, 학습상담, 인지심리, 심리학개론, 사회심리, 생리(생물)심리, 인간관계론, 특수교육학개론, 학교부적응상담 4학점이상
(2과목이상)
비고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학점(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나, 2종 이상의 사례연구ㆍ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 과목당 학점은 2학점으로 함
TOP